"Loading..."

새소식

게시물 상세보기로 제목, 작성일, 작성자, 첨부파일, 내용을 제공합니다.

11월 1일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

작성일2021-10-26
작성자전국한우협회
  또하나의 명절,
11월 1일은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

 맛이 최고인 한우,
최고의 의미 1이 세 번 겹치는 날
세계에서 인정받는 한우,

맛으로 국위선양… 세계로 쭉쭉 기대

 
만년 역사를 한민족과 함께해 온 한우.
우리는 기쁨과 행복을 나눌 때, 존경과 감사를 전할 때 어울리는 최고의 음식으로 한우를 선택합니다.

수많은 농축수산물 중 한우는 예로부터 유일하게 한국을 의미하는 韓자를 써왔습니다.
한우는 우리 민족의 정서와 염원, 그리고 생활이라는 의미입니다.

1년중 한우를 가장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11월 1일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이 한우로 하나되는 11월 1일 한우의날에 대해 알아봅시다.

 
  

□ 11월 1일 한우의날 제정

 - 한우의날 제정 배경은
한우먹는날 선포에는 원산지표시제의 확대 시행의 영향이 컸습니다.

2000년대 초반 수입개방화시대를 맞이해 전국한우협회는 ‘한우가 오직 한우로만 판매되는 유통구조 확립’을 요구하며 원산지표시제 도입을 강하게 밀어붙였습니다. 

국민적 관심과 호응으로 마침내 2008년부터 음식점 원산지표시제로 강화되었고, 한우농가들은 국민에게 감사를 표하고 보답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합니다.

이때 바로 ‘한우의날' 제정과 한우를 가장 저렴하게 판매해 온국민이 한우를 즐기는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 을 위한 할인판매 행사를 구상하게 된 것입니다.

2005년 6월 7일 열린 음식점 원산지표시제 도입을 위한 입법공청회에서 남호경 전국한우협회장은 ​​​수입농축산물 둔갑판매 근절 및 국내산농축산물 유통의 투명성, 소비자 알권리 확보를 위해 음식점 원산지표시제를 적극 도입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 한우의 날 선포
전국한우협회는 2008년 11월 1일 서울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에서 제1 회 한우의날 행사를 열고 ‘11월 1일 한우의날’을 공식 선포했습니다.

이날 행사는 서울뿐만 아니라 농협과 함께 경남(부산), 경북(대구), 충청(대전), 전남(광주), 강원(원주), 전북(전주), 충북(청주), 제주 등 전국 8개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열렸습니다.

제 1회 한우의날 행사에서 발표한 전국한우협회의 선포문 일부입니다. 

 
한우는 한국농업의 기둥이자 세계 유일의 유전자원으로 우리 후손에게 길이 물려줄 문화유산이다”

한우가 최고, 제일, 으뜸이라는 뜻을 담아 1년 중 1이 세 번 겹치는 11월 1일 이날 하루만큼은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 한우의 의미와 가치를 새기고 한우의 맛을 즐길 수 있도록 11월 1일을 대한민국이 한우를 먹는 ‘한우의날’로 선포한다”

 
한우의날 선포 당시 남호경 2,3,4대 전국한우협회장(왼쪽 두 번째)와 이낙연 국회 농림수산위원장(전 총리)
 
- 그렇게 시작된 11월 1일, 한우의 날
 
이처럼 11월 1일 한우의날은 한우를 꾸준히 사랑해 주는 국민에게 감사한 마음을 보답하고 한우농가에게는 자긍심을 심어주기 위한 기념일입니다.

11월 1일만큼은 온 국민이 한우를 부담 없는 가격에 즐길 수 있도록 전국한우협회는 한우농가들의 자발적 기금인 '한우자조금'을 활용해 대대적인 할인행사와 문화축제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한우를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

한우는 기름진 마블링에 압도당하지 않으면서 살코기와 지방의 완벽한 균형감을 갖고 있는 매력적인 고기로 평가받습니다.

2016년 축산과학원은 한우와 세계 쇠고기의 맛 차이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연구에서 한우가 수입산 등 다른 소고기보다 맛을 좋게 하는 풍미 물질의 함량이 더 많다는 결과를 내기도 했습니다.

김삼주 전국한우협회장은 “한우는 다른 쇠고기와 달리 감칠맛이 있는 쇠고기이기 때문에 한우 고유의 맛과 풍미를 온전히 느끼기 위해선 한우고기만 먹거나 소금을 찍어먹는 게 가장 맛있다”고 많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한우의 훌륭한 맛과 품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에 한우를 소개하는 영상>

 
  
전국적으로 동시다발적으로 열렸던 '대한민국이 한우먹는날' 한우숯불구이 축제의 모습
 
□ 2021 한우의날, 온라인 축제로
단계적 일상회복을 한우와 함께


과거 장관을 연출했던 한우숯불구이축제는 코로나19 방역상황 등으로 열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와 올해는 온라인 판매행사와 한우문화공모전 전시 등 비대면 온라인 위주의 한우문화축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협회에서는 위드코로나가 시작되는 11월 1일, 되찾는 일상의 행복을 많은 국민이 한우로 시작할 수 있도록 온라인
한우장터를 통해 최대 58%라는 역대급 할인률로 한우를 저렴하게 판매 합니다. 10월 25일과 28일에는 네이버쇼핑 라이브커머스로 할인판매도 진행합니다.
 
육중완밴드
Singing in the Farm 버스킹
한우가 우리에게 주는 의미와 가치에 대해 유쾌하게 풀어내는 온라인 콘텐츠도 공개됩니다.

육중완밴드의 한우농장 버스킹 공연, 개그맨 박명수의 사랑과 행복을 전하는 우(牛)체부, 김창옥 교수의 강의‘한우가 우리 식탁에 오르기까지’, 한우문화공모전 수상작 전시 등 다채로운 콘텐츠로 꾸며질 계획입니다.


※ 문화콘텐츠사이트: http://www.hanwoofestival.com/

또, 오는 10월 28일부터 11월 11일까지 이마트, 롯데마트, 쿠팡, SSG닷컴 등 대형마트와 온라인몰, 한우 영농조합법인 등 다양한 판매채널로도 한우 할인판매행사를 진행합니다.
 

한우, 세계 한류 중심으로

한편, 전국한우협회에서는 MZ세대와도 함께 즐기는 한우의날을 위해 포브스 및 네오위즈 아이돌챔프와 함께 ‘11월 1일 한우의날에 한우를 함께먹고 싶은 아이돌스타는?’ 이라는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아이돌스타의 팬 약 13만명이 참여한 이 투표에는 총 15명의 남여 케이팝 아이돌 중 방탄소년단 정국이 총 51,559표(40.55%)를 얻으며 1위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특히 해외팬들의 투표참여가 압도적이었다는 후문입니다.


방탄소년단에게는 11월 1일, 한우농가의 명의로 최고급 한우선물세트가 선물될 예정입니다.

김삼주 전국한우협회장은 “세계에서 국위선양하고 있는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한우를 매우 좋아한다고 알고 있는데 팬들과 한우농가들의 응원을 담아 전달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방탄소년단처럼 한우도 맛과 품질로 세계로 뻗어나가 국위선양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한우문화정립과 세계화에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한우문화공모전 바로가기 ▼▽
<주소나 포스터 클릭시 이동>
http://www.hanwoofestival.com/
 


▼▽  구매 바로가기 ▼▽
<주소나 사진 클릭시 이동>

http://www.hanwoodaymarket.com/
 


 
목록
다음게시물 BTS 정국, 11월 1일 한우의날에 한우를 함께 먹고 싶은 아이돌 스타로 선정
이전게시물 한우K-방역 및 수급조절 동참 릴레이캠페인 실시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