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전국한우협회는 수입 개방화를 앞둔 1999년 한우산업을 지키겠다는 전국 한우인들의 강한 일념을 갖고 탄생한 한우 생산자단체입니다.

그동안 우리는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 도입, 부정청탁금지법 개정, 무허가축사 적법화, 한우수출, 농협 정상화 운동, 한우 간편식 개발, 모바일 한우사랑상품권 발행 등 농민조직 중 가장 역동적이고 강렬한 단체로 도약한 역사와 저력이 있습니다.

한우는 우리민족의 가족이자 삶의 터전을 함께 지켜온 동반자입니다. 부와 번영을 상징하는 민속, 설화, 민요 등에 자주 등장하고 소와 관련된 민속놀이는 현재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어 되어 보호되고 있습니다. 급속한 산업화와 민주화 시대의 밑바탕이 된 교육열은 우골탑(牛骨塔)으로 상징됩니다.

대한민국 100대 민족문화상징으로도 선정된 한우는 우리 민족의 혼이 깃든 문화창달의 주역이자 사회번영을 표상하는 보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우는 이미 그 자체로 한민족의 역사와 대표성을 담고 있는 우리의 자랑거리이자 세계유일의 유전자원입니다.

또한, 한우는 직접 식량 이용이 어려운 식품산업 및 농업 부산물 등을 사료로 활용해 탄소를 흡수·저감하는 순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또, 방목된 소가 풀을 뜯어 먹는 행위는 탄소를 순환시켜 자연회복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선순환 기능은 지구 온난화를 늦추고 국민에게 양질의 단백질을 제공하는 등 한우의 공익적·다원적 기능이 특히 부각되고 있습니다.

농업농촌 절멸의 위기 속에서 한우산업은 농업의 공익적 기능을 실현하고 사회적 통합을 이룰 수 있는 유일한 대안으로도 꼽힙니다.

경축순환, 한우자급률 향상으로 식량안보 확립, 일자리 창출 및 지방소멸 극복 등 한우산업은 사회전체를 선순환 구조로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이처럼 한우산업은 우리 후대에 길이 물려주어야 할 소중한 문화적 자산이자 식량안보와 국가균형발전의 핵심입니다.

전국한우협회는 한우농가들이 걱정 없이 오직 사육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더욱 정진하겠습니다. 그리고 변화와 혁신으로 더욱 진화한 한우산업 구현하고 보전하여 국민과 함께 공감하는 한우산업을 이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우산업이 대한민국 농업·농촌을 대표하는 기둥으로 식량안보의 핵심적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통해 협회와 소통해주시기바랍니다.

전국한우협회는 국민과 한우농가 곁에 함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 10대 전국한우협회장 김 삼 주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