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성명·보도자료

한우농가 1만 2천명 소끌고 서울 한우반납 집회 개최

발표일2024-07-02
   
작성자전국한우협회

100

20240703 (보도자료) 한우농가 1만 2천명 소끌고 서울 한우반납 집회 개최.hwp
한우농가 12천명 소끌고 서울 한우반납 집회 개최
대통령님, 한우좀 대신 키워주십시오한우농가 한우반납 기증


전국한우협회(회장 민경천)73일 서울 여의도에서 한우 반납 투쟁 집회를 개최한다. 전국한우협회 소속 전국의 한우농가 약 12천여명은 버스 300, 소 반납차량 등을 동원하여 서울 상경 집회를 연다.

한우산업은 고물가·고금리·고환율로 폭등한 생산비 대비 한우 도매가격이 하락하여 소 1두 출마마다 약 230만원 이상의 적자가 누적되는 절망적인 상황이 2년 넘게 지속되고 있다.

마땅한 농가 보호장치 없이 속수무책으로 무너지고 있는 한우산업의 안정화를 위해 한우협회는 여야 양당의 한우법 발의를 이끌어 냈지만, 정쟁 속에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이 행사돼 법제정이 물거품 됐다.

적자생존을 거듭하고 있는 농가의 현실을 외면한채 농협은 사료가격과 도축비 인상을 단행까지 더 이상 사태를 묵과할 수 없다는 한우농가 민심이 폭발했다. 농민의 피폐해진 삶에 책임을 묻고 더 안정된 한우산업 구현을 갈망하는 한우반납 집회가 12년만에 개최되게 됐다.

민경천 전국한우협회장은 윤석열 대통령님이 소중한 한우를 직접 비싼 사룟값과 농가의 정성으로 키워보길 바라는 마음에 소를 끌고 아스팔트로 나가기로 했다경찰이 한우반납차량 진입을 통제한다고 알려왔지만, 한우농가의 외침이 더 크게 울려퍼질 수 있도록 한우반납을 강행한다고 밝혔다. 이어, “후손에게 안정된 한우산업을 물려주고 활기찬 농업농촌을 가꿀 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 안정장치 마련에 적극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우협회는 집회에 앞서 한우법(지속가능한 한우산업 지원법) 제정 한우암소 2만두 긴급 격리(수매 대책 수립) 사료가격 즉시 인하 사료구매자금 등 정책자금 상환기한 연장 및 분할상환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 등 주요 5대 요구사항과 최저 생산비 보장 대책 마련 2025년 농업(한우) 예산 확대 산지가격-소비자가격 연동제 시행 수입축산물 무역 장벽 마련 등 추가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한편, 이번 한우반납 집회에는 국회 농해수위 어기구 위원장을 비롯하여 더불어민주당 이원택 의원(전북 군산·김제·부안을), 문금주 의원(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 송옥주 의원(경기 화성 갑) , 윤준병 의원(전북 정읍·고창), 서삼석 의원(전남 영암·무안·신안), 임호선 의원(충북 증평·진천·음성), 이병진 의원(경기 평택을), 김선교 의원(경기 여주·양평), 박수현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 박수현 의원(제주시 갑), 이춘석 의원(전북 익산 갑), 한병도 의원(전북 익산을), 정동영 의원(전북 전주 병), 박희승 의원(전북 남원·장수·임실·순창), 이개호 의원(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국민의힘 서천호 의원(경남 사천·남해·하동), 김선교 의원(경기 여주·양평) 성일종 의원(충남 서산·태안), 박상웅 의원(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진보당 비례대표 전종덕 의원 등이 참석하여 한우농가의 어려움을 공감하고 한우산업의 안정화를 위해 힘을 보탰다.
목록
다음게시물 전국한우협회, 홍콩 롼콰이펑 팝업스토어 오픈
이전게시물 군 급식 한우고기 납품 반토막! 군납 확대 정책 강화하라!
전화걸기